메뉴 건너뛰기

010-2323-5147

TV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술을 마시는 장면을 보고 성인 3명 중 1명은 술 마실 의향이 생겼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의뢰로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가 수행한 ‘주류 광고 및 주류 패키징 규제강화 방안 마련 연구’ 보고서를 보면 성인 1천 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34.4%가 ‘TV 방송의 음주 장면’을 보고 술 마실 의향이 생겼다고 답했습니다.

또 ‘캐릭터 상품(20.9%)’와 ‘귀여운 주류 패키징(26.6%)’ 도 음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20대와 30대는 모든 항목에서 평균보다 높은 음주 의향을 보여 젊은 층이 주류 마케팅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번 연구는 주류 업계가 규제가 엄격한 TV 등 전통 매체를 벗어나 디지털 플랫폼이나 팝업 스토어 등 마케팅 영역을 확장하는 현실에 주목했습니다.

현행법상 방송광고 시간이 제한되고 알코올 도수 17도 이상 주류의 방송광고가 금지되는 등 규제가 강화되자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실제, 20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FGI)에서 팝업스토어, 이벤트, 포스터, 옥외 광고 등이 가장 인상적인 주류 광고로 꼽혔습니다.

해외에서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춰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미국, 영국, 캐나다 등 8개국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 국가에서 정부 규제와 업계 자율규제를 병행하고 있었으며 디지털 마케팅까지 광고 범위를 확대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음주가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경고를 의무화한 국가는 한국과 아일랜드(2026년 시행)뿐이지만, 캐나다와 노르웨이 등에서도 관련 움직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연구팀은 기존의 모호한 규정을 구체화하고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까지 포괄하는 새로운 주류 광고 가이드라인을 제안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30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김윤정 2025.09.15 13
129 과거 ‘이것’ 감염된 아기…갑자기 합병증으로 숨져, 무슨 일? 이윤지 2025.09.15 12
128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김수정 2025.09.14 13
» TV 속 음주 장면 보고 성인 3명 중 1명 “술 마실 의향 생겨” 김은주 2025.09.14 9
126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김아람 2025.09.09 9
125 마사지샵 창업 및 매물 정보 좋은곳 김예슬 2025.09.03 11
124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이재영 2025.09.02 14
123 잘 때마다 땀 흥건… 치명적 ‘이 질환’ 때문일 수도 김지수 2025.09.02 33
122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견적사이트 다이렉트 2025.08.04 29
121 “혈당 걱정도 잊어”… ‘고독한 미식가’ 마츠시게 유타카, 한국서 푹 빠진 ‘이 음식’은? 이유진 2025.08.04 20
120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견적 다이렉트 2025.08.03 23
119 비싼 종합비타민 대신 ‘이것’ 꾸준히 먹어보자 이유리 2025.08.03 23
118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견적사이트 다이렉트 2025.08.02 21
117 체감온도 35도, 식중독 비상…"한 번에 먹을 만큼만 조리를" 이유리 2025.08.02 26
116 자동차보험비교 자동차보험 2025.07.28 12
115 내용 잘 봤습니다. 이나라 2025.07.28 23
114 안녕하세요 이가영 2025.07.22 22
113 안녕하세요.. 이대완 2025.07.08 23
112 자료 요청 문의드립니다. 하나 2025.07.08 40
111 인터넷 상품 현금주는곳 요금제 저렴한곳 정다운 2025.06.24 29
위로